안녕하세요, 울월스입니다. 오늘은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판매 시작 날짜, 지하철 버스 할인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서울특별시 웹사이트에 들어갔다가 답답해서 기후동행카드 신청 총정리한 글입니다...
1.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2023년 9월 11일, 서울특별시에서 발표한 월 6만 5천 원짜리 교통카드로 2024년부터 1월부터 시범 시행될 예정이며 서울 시내 대중교통, 따릉이 등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있는 카드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과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추후 인천시와 경기도 협의를 계속하겠다고 했으므로 그 과정에서 요금이나 사용 범위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후동행카드 가격이 월 6만 5천 원으로 정해져있지만, 꼭 고정될 것이라고 기대할 순 없죠.
기후동행카드가 나오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 서울 자전거인 따릉이를 이용해 환경 오염을 줄이려는 취지에서 생겼습니다. 독일에도 비슷한 티켓이 있다고 하는데, 독일 티켓으로 인한 적자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전액 부담하나, 기후동행카드의 경우 절반만 지자체가 부담하고 절반은 운송회사에서 부담한다고 해요. 따라서 운송회사의 반발도 커 보입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연간 1만3천 대 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 연 3만2천 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 당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혜택(따릉이 이용 포함)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했어요. 이는 주중 승용차로 출·퇴근하거나 주말에 승용차를 이용하던 사람이 ‘대중교통’으로 수단을 전환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한 수치예요.
기후동행카드 친환경 효과
*온실가스 감소효과 : 예상 이용객* 50만 명 × 승용차 수단분담 24% × 승용차 이용 감소율(주말) 20% ÷ 재차 인원 1.82명 × 대당 온실가스 발생량 2.45톤
*예상 이용객 : ’22년 교통카드 이용실적 기준(티머니) 기후동행카드 구매 예상자 수
2. 기후동행카드 지하철 버스 할인 범위
기후동행카드 써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이신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지하철 버스 할인 범위입니다.
기후동행카드로 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라인을 아래 총정리했어요.
- 서울특별시
-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광역버스 제외)
- 서울동행버스: 서울02번, 서울04번, 서울05번
- 서울특별시 마을버스
- 서울 지하철 2호선·5호선·6호선·9호선·우이신설선·신림선: 모든 역에서 승차 시 이용 가능
- 수도권 전철 1호선·3호선·4호선·7호선·8호선·수인분당선·경춘선·경의중앙선 : 주소지상 서울특별시/인천광역시 이외 역에서 승차태그 불가(하차태그 가능)
- 인천국제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 ~ 서울역 이외 역에서 승차태그 불가(하차태그 가능)
- 한강 리버 버스
- 따릉이 1시간 이용권
- 인천광역시
- 인천광역시 시내버스, 광역버스
- 공영버스, 강화군내버스 이용 불가
- 인천광역시 지선버스
- 인천광역시 마을버스
- 인천 도시철도
- 인천 도시철도 1호선
- 인천 도시철도 2호선
- 수도권 전철 1호선·7호선·수인분당선: 주소지상 서울특별시/인천광역시 이외 역에서 승차태그 불가(하차태그 가능)
- 인천국제공항철도: 영종도 주민[영종도]을 제외하고 청라국제도시역 ~ 서울역 이외 역에서 승차태그 불가(하차태그 가능)
- 경기도
- 김포시 시내버스, 직행좌석버스
- 김포 골드라인
서울특별시에서 발행하는 카드지만 인천광역시가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동참하기로 하면서 서울과 인천에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경기도는 해당 사업에 참여를 확정하지 않아 경기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으나, 김병수 김포시장는 12월 7일 오전에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기후동행카드 참여하기로 협약하여서 새롭게 업데이트해두었습닌다.
3. (중요)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판매 구매 장소 시간
가장 답답하고 중요했던 ㅋㅋ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입니다. 인터넷 블로그 제목에 '신청 방법' 써 있는데 정작 어떤 링크로 어디에서 어떻게 신청해야할지 정리가 안 돼 있어 정말 답답했는데요.
한 줄 요약: 지금(2023.12.13)으로서 기후동행카드 신청/구매 방법 없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건 노선, 할인율, 참여 지역 정도이지, 신청방법이 나온 건 아니에요.
그럼 이후에는 어떻게 사야할까요?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을 실물카드 신청, 스마트폰 앱 이렇게 2가지로 할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1. 온라인 이용 (홈페이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기후동행카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직 오픈된 페이지나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없습니다.)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게 한다고 하네요.
스마트폰 앱의 경우는 매월 재구매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 앱을 사용할 때는 NFC 기능을 켜고, 대중교통 수단 리더기에 스마트폰으 태그해야 합니다. 다만 안드로이드만 시범운영할 예정이고, 아이폰은 무조건 실물카드를 사야합니다.
2. 실물카드 구매
실물카드의 경우 3천원의 카드 구매비가 있고, 매월 6만 5천 원을 충전하는 개념이라고 합니다. 매월 1일부터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역시 2024년 1월부터 서울시 지하철역 역사 내에서 판매 예정이라 아직 확인할 수 있는 실물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판매 시작 날짜, 지하철 버스 할인 구매 장소 등을 정리해봤는데요. 네이버나 블로그에 워낙 지금 당장 살 수 있는 것처럼 얘기가 많이 나와서 분노에 담아 정리하는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저도 내년 1월까지 좀 더 기다려봐야겠어요. 지역이 추가된다면 가격이 더 오를 수도 있으니까요! 그럼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